제3권 수호자와의 초등교육 (386a-417b)
1. 수호자가 갖춰야 할 덕 (386a-398b)
(시가의 내용을 많이 지적하고 인용하고 있다.)
2. 시가교육의 목적 (398c-403c)
3 체력단련 교육 (403c-410b)
- 어릴 때부터 시작하여 일생동안 교육하여야 한다.
- 훌륭한 혼이 자신이 탁월함으로 몸을 가능한 한 좋게 만든다.
- 운동선수들의 식단은 부접합한다.
- 무절제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도 경계해야 한다.
- 다양한 음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음악도 무절제를 가져온다.
- 정교한 체력단련이 필요하다. 보호견처럼 깨어 있어야 하고, 시력과 청력이 최대한 예민하며, 출진 중일 때는 물가 음식과 기온이 바뀌어도 건강이 자빠지지 않고 견딜 수 있어야 한다.
- 신체훈련을 넘어서 지나치게 건강을 보살피는 것은 탁월성을 획득하는데 장애물이 된다.
- 국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은 치료 주어서는 안 된다.
- 시가 교육과 신체 단련 교육을 받도록 하는 이유는 전자로는 혼을, 후자로는 혼을 돌보기 위해서이다. → 전자만 받게 되면 몸이 유약해지고 후자만 받게 되면 야만적이고 거칠기 때문이다.
3 수호자 선발: 수호자의 삶의 방식 (412b-427e)
1) 수호자 선발 (412b-414a)
- 수호자는 시가 교육가 체력단련의 교육으로 조화를 이루게 되면 혼은 절제와 용기를 갖게된다.
- 양육과 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 누가 통치자과 되고 누가 피치자가 되어야 할까?
- 통치자는 연장자, 피치자는 연소자 더욱이 통치자들은 나이든 사람들 중에서도 최선자여야 한다.
- 수호자들은 지혜와 능력을 겸비하고 국가에 헌신적 이여야 한다.
- 수호자 중에서 국가에 이롭다고 생각되는 일은 평생 동안 열성을 다해 행하되, 해로운 일은 결코 행하지 말아야 한다.
- 사람들은 잘못된 신념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는 자발적이고, 참된 신념일 때는 언제나 마지못해서 버린다.
- 통치자는 신념을 고수해야 하므로 세 가지 시련의 시험을 해 보아야 한다. (노고, 고통, 경쟁)
- 이런 어려운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통치자와 조력자로 임명해야 한다.
2) 통치자와 조력자 (414a-427e)
- 소크라테스는 선의의 거짓말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. → 그는 국가를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므로 고상한 거짓말이라고 말하였다.
- 거짓말을 어떻게 믿게 할 것인가? 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. → 통치자와 조력자를 설득하고 시민들 즉 3계급 사람들을 설득할 것이라고 말한다.
- 신께서 인간을 만들 때 통치로 적합한 사람에게는 금, 조력자에게는 은, 농부 장인들에게는 동과 철을 섞었다는 것이다.
- 국가 안의 모든 사람은 형제이지만 신은 각각 그들을 다르게 창조하였다고 이야기한다. → 어떤 사람은 통치자로, 어떤 사람은 피치자에 적합하게 만들었는데 출생 때는 구별을 할 수 없어 교육하는 과정에서 지켜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.
- 조력자들이 시민보다 힘이 더 강하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야만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게 감시해야 한다. → 해결 방법은 훌륭한 교육에 달려있다.
- 통치자와 조력자들이 제3계급 사람들을 친구들처럼 대해주기 위해 두 가지 조처를 요구한다.
첫째는 그들은 어는 누구도 꼭 필요한 것 이상의 사유재산을 소유해서는 안 된다.
둘째는 그들은 어느 누구도 아나 마음대로 들어갈 수 없는 집이나 곳간을 가져서는 안 된다.
- 통치자와 조력자들에게 이런 조처를 취해야 그들 자신도 안전하고 국가도 안전 할 것이다.